바른 ICT프로젝트

건강한미디어
바른 ICT 프로젝트

건강한 미디어 이용문화 조성을 위해 2009년부터 2018년까지 전개한
SK브로드밴드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.

바른 ICT 프로젝트

  • 국내 ICT 대표 사업자로서 청소년 인터넷 과다 사용 문제 개선을 위해 2009년부터 운영한 ‘해피인터넷’ 사업을 2014년 ‘바른 ICT 프로젝트’로 확대 개편했습니다.
  • 관심 매체를 유선 인터넷에서 ‘스마트폰’ 등 디지털 디바이스로 확장하고, 유아 대상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추가해, 디지털 디바이스 사용의 부작용 관련, 예방기능을 강화했습니다.

자녀들의 건강한 미디어 이용문화 조성을 위해 아동/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을 중점 운영합니다.

바른 ICT 청소년 프로젝트

SK브로드밴드와 한국정보화진흥원, 부스러기사랑나눔회(’14년~), 지역아동센터전국연합회(’15년~), 희망이음(’17년~)이 함께 만들었습니다.

바른 ICT 청소년 프로젝트 - SK브로드밴드, NIA 한국정보화진흥원, 부스러기사랑나눔회, 지역아동센터전국연합회, 희망이음(배움은 내일의 희망)
  • 청소년들의 디지털 디바이스 과다사용 문제 예방 및 해소를 위해 캠프, 멘토링 등 연간 활동과 특강 등을 운영합니다.
  • 사회적 기업과 연계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여 희망적인 미래상을 그리는 청소년 자립 모델입니다.
프로젝트 일정
바른 ICT 청소년 프로젝트 연간활동
참여자 선발/멘토단 구성(5월) 여름 캠프(7월) 멘토링(8월~11월) 결과 발표회(12월)
  • 참여 청소년 선발

    참여 희망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스마트미디어 중독 진단 및 선발

  • 멘토단 구성

    사회적 경제 전문가들로 구성된 멘토단 구성

  • 여름 캠프 전 사회적 경제기본 교육 진행
  • 장소

    SK브로드밴드 인재개발원(2박3일)

  • 주요 내용
    • 미디어 과다 사용 예방 교육
    • 청소년/청년 자립/자활 기초교육
    • 공동체 놀이 활동, 멘토와의 만남
      (꿈 설계하기, 창업아이템 선정 등)
    • 모범사례 토크콘서트 등
  • 전문가 멘토단과 대학생
    멘토단으로 구성
  • 팀별 멘토링 및 대안 활동
    • 신규 청소년팀 특성화 분야 탐색 및
      시장조사, Biz model 구축
    • 선배 청소년팀 사회적기업 창업 준비
  • 연간 성과 발표
    • 팀별 활동 정리/발표
    • 미래부 장관상 시상(3개 팀)
    • 팀별 Biz model 전시 및 체험 부스 운영
  • 전시 및 체험 부스 운영
  • 선배 청소년팀의 참여 등
  • ’15년부터 청소년 사회적 기업 창업 과정을 핵심 프로그램으로 추진 중입니다.
  • ’15년도 6개의 참여팀 중 2개 팀이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받고, ’16년 11월 사회적 협동조합을 창업했습니다.
  • ’16년도에도 6개의 참여팀 중 3개 팀이 장관상을 수상했고, ’18년까지 총 10개의 사회적 기업이 되었습니다.

바른 ICT 키즈교실

  • 어려서부터 건강한 ICT 이용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어린이 맞춤형 방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.
  • 캠페인송과 율동, 구연동화를 통한 올바른 미디어 사용 교육을 진행합니다.
  • 대안활동으로 스마트폰 바구니 만들기, 다짐 스티커로 약속하기, 여러 가지 놀이 활동 등 에듀테인먼트 활동을 진행합니다.
프로그램 설명
  • 캠페인송과 율동 ‘10분만 해요’

  • 구연동화 ‘연주회 대소동’

  • 스마트폰 바구니 만들기 및 다짐 스티커로 약속하기

    • 스마트폰 바구니 만들기 및 다짐 스티커로 약속하기 이미지
    • 스마트폰 바구니 만들기 및 다짐 스티커로 약속하기 이미지
    • 스마트폰 바구니 만들기 및 다짐 스티커로 약속하기 이미지
    • 스마트폰 바구니 만들기 및 다짐 스티커로 약속하기 이미지
  • 놀이활동

    • 놀이활동 이미지
    • 놀이활동 이미지
    • 놀이활동 이미지
    • 놀이활동 이미지

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진단

  •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- 유아(만3 ~ 9세)

   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진단표 - 유아(만3 ~ 9세)
    번호 세부내용 전혀
    그렇지 않다
    그렇지
    않다
    그렇다 매우
    그렇다
    1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부모의 지도를 잘 따른다. 1 2 3 4
    2 정해진 이용 시간에 맞춰 스마트폰 이용을 잘 마무리한다. 1 2 3 4
    3 이용중인 스마트폰을 빼앗지 않아도 스스로 그만둔다. 1 2 3 4
    4 항상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고 싶어 한다. 1 2 3 4
    5 다른 어떤 것보다 스마트폰을 갖고 노는 것을 좋아한다. 1 2 3 4
    6 하루에도 수시로 스마트폰을 이용하려 한다. 1 2 3 4
    7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아이와 자주 싸운다. 1 2 3 4
    8 스마트폰을 하느라 다른 놀이나 학습에 지장이 있다. 1 2 3 4
    9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시력이나 자세가 안 좋아진다. 1 2 3 4
    점수 합계
    채점방법
    ① ▶ 1점, ② ▶ 2점, ③ ▶ 3점, ④ ▶ 4점으로 변환 단, 문항1번, 2번, 3번 역채점 실시 : ① ▶ 4점, ② ▶ 3점, ③ ▶ 2점, ④ ▶ 1점
    • 총점 28점 이상

      고위험 사용자군 고위험 사용자군으로 스마트폰 과의존 성향이 매우 높으므로 관련 기관의 전문적인 지원과 도움이 요청된다.

    • 총점 24점 이상 ~ 27점 이하

     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으로 과의존의 위험을 깨닫고 스스로 조절하고 계획적으로 사용하도록 노력한다.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주의가 요망되며, 학교 및 관련 기관에서 제공하는 건전한 스마트폰 활용 지침을 따른다.

    • 총점 23점 이하

      일반 사용자군 일반 사용자군으로 스마트폰의 건전한 활용에 대하여 자기 점검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.

   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해소 전문 상담기관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 센터 (www.iapc.or.kr)

  •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- 유아(만3 ~ 9세)

   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진단표 - 청소년(만10 ~ 19세)
    번호 세부내용 전혀
    그렇지 않다
    그렇지
    않다
    그렇다 매우
    그렇다
    1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줄이려 할 때마다 실패한다. 1 2 3 4
    2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어렵다. 1 2 3 4
    3 적절한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렵다. 1 2 3 4
    4 스마트폰이 옆에 있으면 다른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. 1 2 3 4
    5 스마트폰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. 1 2 3 4
    6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낀다. 1 2 3 4
    7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생긴 적이 있다. 1 2 3 4
    8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가족과 심하게 다툰 적이 있다. 1 2 3 4
    9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친구 혹은 동료, 사회적 관계에서 심한 갈등을 경험한 적이 있다. 1 2 3 4
    10 스마트폰 때문에 업무(학업 혹은 직업 등)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. 1 2 3 4
    점수 합계
    채점방법
    ① ▶ 1점, ② ▶ 2점, ③ ▶ 3점, ④ ▶ 4점으로 변환
    • 총점 31점 이상

      고위험 사용자군 고위험 사용자군으로 스마트폰 과의존 성향이 매우 높으므로 관련 기관의 전문적인 지원과 도움이 요청된다.

    • 총점 23점 이상 ~ 30점 이하

     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으로 과의존의 위험을 깨닫고 스스로 조절하고 계획적으로 사용하도록 노력한다.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주의가 요망되며, 학교 및 관련 기관에서 제공하는 건전한 스마트폰 활용 지침을 따른다.

    • 총점 22점 이하

      일반 사용자군 일반 사용자군으로 스마트폰의 건전한 활용에 대하여 자기 점검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.

   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해소 전문 상담기관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 센터 (www.iapc.or.kr)

TOP으로